자녀교육의 핵심키워드로 떠오른 ‘역량(competence)’은 학생개인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갖춰야 할
지식, 정보와 태도, 가치관과 다양한 능력(창의력, 사고력, 문제해결력, 의사소통 능력 등)으로 구성되며 다양한 지식·정보의 학습과 체험을 통하여 강화됩니다.
역량의 하위요소는 아래와 같으며 이러한 핵심역량은 학생시절 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강화시켜야 할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교육의 본질입니다.
학창시절 모든 학생들이 강화시켜야 할 필수적이며 기본적인 요소를 말합니다.
핵심역량은 개인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, 사회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, 학습에 필요한 역량 등으로 구분됩니다.
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 개인이 보유한 재능, 소질, 잠재력 등을 발현할 수 있는 역량
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이슈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역량
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역량
교과지식.정보를 통하여 강화 되어야 할 역량의 하위요소를 말합니다.
또한 역량은 교과지식 이외의 비교과 지식.정보의 학습과 체험을 통하여 강화될 수 있습니다.
교육직무에 종사하는 관계자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말합니다.
교육직 핵심역량은 관계역량, 전문역량, 실행역량, 신체역량의 4가지 역량으로 분류하고 각 하위 요소에 구체적인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특히 학생&고객과의 관계능력은 가장 기본적인 역량인데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능력이 부족 시 교사로써 직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교육직 핵심역량은 교육직종합역량검사를 통하여 진단할 수 있으며, 개인역량 및 직무에 따라서 분석보고서를 통하여 강화해야 할 요소를 기반으로 자기개발 방향을 수립하고 강화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