세상을 살아가는 필요한 핵심역량을 강화해주는
다양한 주니어 프로그램을
체험해 봅니다.
활동명 | 활동 예시 | 소요시간 |
---|---|---|
Play with Math | 스토리텔링을 통한 생각 속 수학 | 30분 |
Play with Blocks | 자석 가베 체험하기 | 40~50분 |
Play with Game | ‘논리’로 만나는 오르다 | 40~50분 |

활동명 | 상급분수놀이 (팀 수업) | 시간 | 40~50분 | 차시 | 4차시 |
---|---|---|---|---|---|
목표 | 1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. | 핵심역량 | 수-분수이해 | ||
구분 | 활동내용 | 비고 | |||
도입 | • 인사나누기 “친구들 안녕하세요. 친구들과 함께 할 오르샘 이예요.” “친구들에게 서로 이름을 소개해 볼까요?” •활동 및 규칙 소개 “오늘은 친구들과 신나게 게임을 할 거예요.” “게임은 함께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약속을 잘 지켜야 해요.” ※차례, 승패에 대해 이야기한다. |
||||
본활동 | •게임소개 “(그림이나 실물을 보여주며)동그란 모양의 피자가 있어요.” “몇 조각으로 나뉘어져 있나요?” “전체를 똑같이 나누어서 그 일부분을 나타낸 수를 ‘분수’라고 해요.” “(한 조각을 가리키며)이 조각을 분수로 나타내 볼까요?” “3조각 중의 하나 1/3이라고 해요.” “그럼 나머지 부분도 분수로 얘기해 볼까요?” “3조각 중의 두 개 2/3라고 해요.” “1/3과 2/3이 만나서 피자 1판이 완성되었네요.” “그럼 오늘 게임 할 상급분수놀이를 만나볼까요?” •러닝업 소개 <러닝업2: 그림 분수로 ‘1’ 만들기> “활동지에 여러 가지 분수 조각들이 있어요.” “색칠되어 있는 부분을 분수로 표현해 볼까요?” “오른 쪽과 왼쪽의 분수를 더해서 ‘1’이 되도록 해보세요.” •게임 진행하기 “카드를 6장씩 나누어 가지고, 가운데 카드에 도미도로 연결해 볼 거예요. 분수 조각들이 만나 ‘1’이 되도록 연결시켜보세요.” “카드를 모두 연결하거나, 적게 남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 이예요.” |
* 아동의 수준에 따라 1단계: 그림분수 2단계: 숫자분수 3단계: 그림+숫자 로 진행할 수 있다. |
|||
마무리 | •게임 결과 이야기 나누기 “1이 될 수 있게 잘 연결했는지 확인해 볼까요?” ※연결한 분수를 읽어보면서 확인해본다. “어떤 친구가 카드를 많이 연결했나요?” “오늘 게임 한 친구들과 서로 즐거웠다고 인사 나눠 볼까요?” |
||||
수업에 대한 브리핑 | •교육적 효과 및 아동의 반응 “오늘은 아이들과 상급분수놀이를 진행했습니다.” “상급분수놀이게임은 전체를 똑같이 나눈 것의 일부분을 표현하는 분수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기초적학습능력을 길러줍니다 “상급 분수놀이에서는 ‘그림분수’와 ‘숫자분수’를 경험 할 수 있는데 오늘은 ‘그림분수’로 게임을 진행했습니다. |